본문 바로가기
범플릭스: 범피디의 영화,드라마 리뷰/시리즈(드라마)

설국열차 시즌 1 리뷰 2탄 : "윌포드 비밀 밝혀줄 결정적 떡밥 3가지" | S1 E3 해석 || 넷플릭스 추천 드라마 | SF 범죄 미스터리

by 범피디 2020. 6. 8.
728x90
반응형

어제 설국열차 시즌 1 에피소드 3이 공개 되었습니다.
지난 영상에서 해외 평가가 갈리는 듯한 모양새라고 말씀 드렸었는데, 국내 매체에서도 해외의 악평들을 소개하는 기사를 싣고 있더라고요. 대단한 'SF물을 기대했지만, 그냥 추리물이더라'라는 내용이 많은데, 재미있는 추리물에 SF가 가미되었다고 보면 되는 거에요.
지난 영상에서 감상포인트 6가지를 얘기했듯이, 단순 추리물 이상의 감흥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다 제쳐두고 생각하더라도 그냥 재미있어요. 분명히 에피소드가 완결되면 재평가될 거라고 생각되네요.

 

※ 본 아티클은 더 많은 자료와 함께 영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VVYpOJiI_Xk

에피소드 3에서 상당한 떡밥이 투척 되었는데요. 윌포드 정체에 대해서 추측해 볼 수 있는 떡밥들, 그리고 살인 사건의 범인이 누구인지 추측해 볼 수 있는 떡밥들이 나왔습니다.

지난 영상에서 윌포드가 과연 누구인지, 살아는 있는건지 알아 가는 것이 하나의 감상포인트라고 했는데요. 추론해 볼 수 있는 근거들이 몇 가지 나왔어요. 그리고 가장 핵심적인 떡밥은 예고편에서 찾을 수 있었는데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윌포드는 멜라니에게 살해 당한 것 같습니다.

 


윌포드는 없었다.

 

설국열차, 레이턴 / 넷플릭스 드라마

레이턴이 선임제동수에게 윌포드를 본 적이 있냐고 묻자, "탑승하기 전에 악수는 몇 번 해 봤지"라고 대답합니다. 윌포드가 기차에 탑승을 했는지조차 의문스러운 부분인데요. 탑승을 했다고 하더라도 이후의 행방에 대해서는 누구도 모르는 분위기 입니다. 모두가 엔진실을 열심히 지키고 있는 걸로만 알고 있죠.

설국열차, 멜라니 / 넷플릭스 드라마

멜라니가 녹음된 윌포드의 음성을 짜깁기해서 마치 윌포드가 직접 연설한 것처럼 방송을 내보냅니다. 윌포드는 기차에 없다는 걸 알 수 있는 대목이죠. 아니면 최소한 연설을 직접할 수 없는 상태라는 건 알 수 있습니다.

 


살해 동기는?

 

윌포드가 살아 있더라도, 멜라니는 2인자의 위치였을텐데, 굳이 살해할 이유가 있었을까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는데, 정치 사상, 기차 운영 철학이 달랐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런 갈등이나 다툼이 있었을 수도 있겠다라고 추측해 볼 수 있는 대목이 있었습니다.

설국열차, 벤 / 넷플릭스 드라마

기차 전력이 떨어져서 조치가 시급한 상황을 벤이 멜라니에게 보고를 하는 장면인데요. 가장 쉬운 대안으로 꼬리칸을 잘라내자고 하지만, 둘다 이미 이런 대화를 나눠봤던 것인지, 서로 어이없다는 듯이 웃으면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제안이라는 것에 동의하는 듯 합니다.

 

또다른 대안으로 벤은 꼬리칸 사람들을 3등급칸으로 옮기면 된다고 얘기하지만, 멜라니는 3등급칸에서 전쟁이 날 것이라며, 현실적인 대안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설국열차, 멜라니 / 넷플릭스 드라마

인도주의적인 마음에서 그런 것이든, 완벽한 통제, 균형에 대한 집착에서 온 것이든 꼬리칸과 3등급칸을 함께 데리고 가야 한다는 생각은 확고한 것 같습니다. 그것이 지배인지, 공생인지는 아직 확실치 않지만요.


하지만, 윌포드는 그렇지 않았다고 짐작해 볼 수 있을 만한 장면이 있었는데요. 1등급칸의 승객이 "윌포드님이라면 언제든 꼬리칸을 떼어낼 수 있죠."라고 얘기합니다.

1등급 칸 승객이니까 기차 제작에 투자한 시점부터 윌포드의 성향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무언가에 대한 의지가 확고한 멜라니로서는 자신이 지향하는 세상을 만드는데, 윌포드가 큰 걸림돌이라고 생각했을 것 같다라는 추측을 해 봅니다.

설국열차, 1등급칸 승객 / 넷플릭스 드라마


어떻게 살해가 가능했을까?

 

직원들은 모두 윌포드에 대한 경외심이 가득해 보이는데, 어떻게 살해가 가능했을까요?

멜라니 혼자서 윌포드를 살해하기는 어려웠을 겁니다. 이 지점에서 제 머리를 스치는 예고편의 짧은 한 장면이 있었는데요. 멜라니의 격렬한 러브씬입니다. 상대는 벤이죠.

아까 꼬리칸 자르면 안 되냐고 했던 사람입니다. 에피소드 1 마지막에서도 겁도 없이 멜라니 자리에 떡하니 앉아 있는 모습을 보였는데, 둘은 연인이었고, 함께 윌포드를 제거했을 걸로 생각됩니다. 에피소드 1에서 벤이 왜 멜라니에게 Mr.Wilford라고 불렀던 것인지 이제 이해가 좀 되는 것 같아요.
죽이지 않았다면, 수면 상태로 보관하고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토막 살인 사건의 범인은?

 

그리고 살인사건 범인의 범위를 확 좁힐 수 있는 단서도 나왔는데요. 스포가 많다고 뭐라 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사실 조회수 자체가 얼마 안 되기 때문에 그리 많은 건 아닌데, 그냥 그렇다는 얘기죠) 여기까지만 할게요. 직접 보시면 쉽게 아실 수 있습니다.

 

 

설국열차 시즌 1 리뷰 0탄 : 프롤로그 "드라마 보기 전 알아두면 좋은 원작 만화(그래픽노블)과 영화 비교" : https://youtu.be/cOt-MHj6PbI

 

설국열차 시즌 1 리뷰 1탄 : "드라마 속 숨은 감상 포인트 6가지" || EP 1, 2 줄거리 및 해석 : https://youtu.be/RduWymUcEkg

 

설국열차 시즌 1 리뷰 2탄 : "윌포드 비밀 밝힐 결정적 떡밥 3가지" | EP 3 해석 : https://youtu.be/VVYpOJiI_Xk

 

 

#설국열차 #넷플릭스드라마 #넷플릭스 #제니퍼코넬리 #레이턴 #윌포드 #멜라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