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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북스: 범피디의 북 리뷰/경제경영

스마트스토어 창업 전 꼭 알아야 할 8가지

by 범피디 2020. 7.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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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로 처음 온라인 쇼핑 사업을 시작하려는 분들이나, 사업 준비를 위해 스마트스토어에 대해서 개략적으로 알고 싶은 분들이 읽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최강의 쇼핑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넘어> 요약 첫번째입니다.

이 책은 총 5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 1부 3장까지의 내용을 목차 순으로 요약, 재구성하였습니다.

 

※ 본 아티클은 설명과 함께 유튜브 영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2pNd_IK6OT8

 

1부 스마트 스토어 창업 준비

제 1장 오늘부터 나는 사장이다

1. 환상의 3인조, 셀러마케팅캠퍼스를 시작하다.

셀러마케팅캠퍼스는 스마트스토어 교육부터 창업 계획서와 마케팅까지 온라인 비즈니스 성공을 돕기 위한 교육 사업이다. 마케팅 전문가 박노성, 광고매체 전문가 정윤환, 프로그래머 조영준이 의기투합해 시작되었다.

2. 장밋빛 환상을 버려라

꾸준한 운영 프로세스로 '자기의 도'를 정립하는 노력이 없다면 단기간에 끝나버리는 경우도 부지기수다. 실패할 확률이 높은 사업에 도전하는 것이다.

자신의 전문 영역이 필요하다. 핵심은 우선 본인이 가장 잘 아는 영역의 아이템들이나 기존에 했던 사업들과 연계성이 있는 아이템들을 선정하는 것이다.

그보다 중요한 것은 마케팅이다. 이 두가지가 어우러졌을 때 미래에 발생할 수 잇는 위험 요소를 줄일 수 있고, 지속 가능한 쇼핑몰 운영이 가능하다.

3. 마케팅의 4가지 핵심 요소, 4P부터 점검하라.

마케팅 믹스 4P : Product(제품), Price(가격), Place(유통), 판촉(Promotion)

1) 제품(Product)

- 팔려고 하는 제품의 유사 상품의 판매량이 저조하다면 재검토를 해보는 것이 좋다.

- 검색어를 통한 트렌드 분석 :

네이버 검색 광고 센터의 키워드 도구를 활용하면 소비자들이 내 상품을 어떤 키워드로 검색하는지 파악 가능

데이터랩의 쇼핑 인사이트 메뉴에서는 카테고리별로 인기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다.

- 경쟁자 분석 :

네이버쇼핑에서 본인 상품의 대표 키워드를 검색하여 상위 랭크된 제품들의 판매량을 보고,

그 상품들의 특별한 장점을 분석해야 한다. 상품의 기능, 디자인, 소비자 리뷰를 파악한다.

상세 페이지 제작에 도움이 된다.

2) 가격 (Price)

- 경쟁자와 유사한 가격대를 형성한다

- 미끼상품전략(옵션전략) : 가장 낮은 제품을 대표 가격으로 선정하여 클릭을 유도한다.

3) 유통

- 유통 구조를 줄이는 것이 판매자에게는 중요한 요소다.

- 제조사나 수입업체를 접촉한다.

- 판매 영역 확장 : 판매가 안정기에 접어들면 다른 쇼핑 플랫폼으로 확장한다

4) 판촉활동(Promotion)

- 연령대, 성별, 취향을 고려하여 타깃층을 공략한다.

4. 4P에 4C를 결합하라

- 아마존의 성공 비결은 4P에 4C를 결합했기 때문.

- 4P는 판매자 관점, 4C는 고객의 관점

- 4C : 편의성(Convenience), 고객가치(Customer Value), 비용(Cost), 소통(Communication)

- 특히 소통이 중요하다. 고객의 리뷰는 온라인 쇼핑몰의 생명을 유지해 주는 혈액과 같다.

- 아마존은 고객 리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리뷰어에게 등급을 부여하고 있다

5. 성공하는 CEO는 3가지 마인드가 있다

1) 마케팅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2) 재방문할 수 있도록 만들어라

- 아마존은 야후의 검색 결과와 유사한 키워드를 가진 책을 소개하면서 방문자를 끌어 모을 수 있었다.

3) 틈새시장을 발견하라

 

 

제 2 장 모바일 쇼핑,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

1. IT가 생활을 바꾸다.

- 아마존 성공의 핵심 요인은 완전 개방형 이베이식 오픈마켓 플랫폼에서 진화하여 제한된 개방을 선택한 점이다.

- 한국 최초의 쇼핑몰은 인터파크 1995년에 출범. 1996년에 롯데닷컴

- 인터넷 쇼핑 플랫폼간 경쟁이 치열. 하지만 가격에 국한된 경쟁.

해외 온라인 쇼핑 플랫폼 시장 점유율, 아마존 1위 (출처 : 최강의 쇼핑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넘어)

2. 온라인에서는 가격만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는가?

- 고객맞춤이라는 강력한 기능

- 검색, 사이트 방문, 열람,주문, 구매 후 문의 등 동일한 고객에게서 일련의 행동을 관측할 수 있다

3. 우리나라 온라인 유통 시장 규모

- 순수 온라인 업체가 온라인 유통 시장의 60~70%를 차지하고 있다.

- 2020년 130조원 예상

-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내 가게를 만들어 보세요" 소개 문구

- 2018년 한 해 스마트스토어 오픈한 쇼핑몰이 22만개. 절반 이상은 거래 없음. 오픈은 쉽지만, 진입장벽이 있다.

4. 국내 온라인 쇼핑몰의 주요 흐름

- 온라인 시장은 향후에도 연간 15% 전후의 고성장을 지속할 것이라는 예측

- 식품 온라인 부문이 가장 유망. 성장률이 20%대. 이마트몰과 마켓컬리의 성장이 두드러짐

-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수요는 점점 증가할 것이다

제 3 장 쇼핑몰 플랫폼 선택하기

1. 쇼핑몰 플랫폼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

1) 독립 쇼핑몰

- 메이크샵(www.makeshop.co.kr), 카페24(www.cafe24.com), 고도몰(www.godo.co.kr)

- 제작, 호스팅, 오픈마켓과 연동 가능

- 자체 제작 후 네이버 쇼핑에 입점할 수 있다.

2) 종합 쇼핑몰

- 백화점과 유사한 형태의 쇼핑몰이기 때문에 입점 기준이 까다롭다

3) 오픈마켓

- 쇼핑몰 없이 제품을 판매할 수있다.

- 구매 결정 후 8~10일 후 판매자에게 정산 된다.

- 오픈 마켓의 판매 수수료는 8~12%. 상품 카테고리에 따라 수수료가 다르다

오픈마켓의 제품 카테고리별 수수료 (출처 : 최강의 쇼핑몰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넘어)

 

4) 소셜커머스

-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음

 

5)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 쇼핑몰과 블로그의 장점을 결합한 블로그형 원스톱 구축 솔루션

- 독립적인 쇼핑몰 운영이 가능해서 네이버쇼핑과 자동 연동됨

- 네이버쇼핑으로 판매될 때는 수수료가 2%가 추가 부과된다.

온라인 쇼핑몰 형태별 장단점 및 수수료 (출처 : 최강의 쇼핑몰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넘어)

2. 쇼핑몰을 선택하는 기준이 무엇일까?

가장 기본이 되는 토대를 스마트스토어에 두고, 나머지는 타깃에 따라 다양한 플랫폼을 함께 운용하는 것이 좋다.

제품 분야별 쇼핑몰 선택하기 (출처 : 최강의 쇼핑몰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넘어)

3. 검색이 곧 쇼핑인 시대

쇼핑과 관련된 네이버의 핵심 알고리즘 : 노출 영역의 유동성, 연관 검색어 시스템

1) 노출 영역의 유동성

- 네이버의 노출 영역은 통합검색, 쇼핑, 블로그, 카페, 지식IN, 웹사이트,뉴스, 지도, 동영상, 이미지, 어학사전 등

- 쇼핑 영역, 블로그 영역을 공략해야 함

- 상위 노출 로직은 꾸준히 변하기 때문에 기준을 파악하기 어렵다.

- 잘 노출되는 블로그의 게시글을 이해하려면 주제에 맞는 다른 블로그, 오랫동안 잘 운영하는 블로그를 살펴봐라.

2) 연관 검색어

(1) 연관 검색어의 작동 원리

- 동일한 검색어를 입력하는 사용자가 추가로 검색하는 검색어를 노출해 주는 것이 연관 검색어의 작동 원리

(2) 연관 검색어와 쇼핑의 연관성

3) 네이버 쇼핑 노출 패턴 이해하기

- 검색 엔진에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라는 부분이 적용

- 악용 사례가 있어서 영역별로 별도의 상위 노출 패턴을 설정하고 있다

- 네이버의 '좋은 문서'에 대한 기준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한 문서

경험을 토대로 직접 작성한 문서

네이버 검색 로직에 맞춰 작성하기 보다는 깊이 있는 문서

- 좋은 상품에 대한 네이버쇼핑의 기준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한 상품

경험을 토대로 직접 작성한 상세 페이지

네이버 검색 로직에 맞춰 작성하기 보다는 깊이 있는 후기

4. 검색 기반인 네이버쇼핑 구조 이해하기

- 네이버쇼핑은 원하는 물건을 쇼핑몰이라는 플랫폼에 담아 연결해 주는 공간. 포털사이트의 장점 활용한 열린 장터

- 스마트스토어는 쇼핑몰이 없는 판매자를 위한 서비스. 네이버쇼핑 영역에 입점되어 있는 온라인 마켓 중 네이버가

직접 운영하는 쇼핑몰 플랫폼

-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하면 상품을 등록한 쇼핑몰 이름이 그대로 노출된다.

5. 스마트스토어의 판매자 등급 이해하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등급 (출처 : 최강의 쇼핑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넘어)

 

※ 굿서비스 선정 기준

- 구매 만족 : 리뷰 평점 4.5 이상

- 빠른 배송 : 영업일 2일 이내 배송 완료가 전체 배송 건수의 80% 이상

- CS 응답 : 고객 문의 1일 이내 응답이 90% 이상 (판매자 문의 기준, 상품 문의 제외)

- 판매 건수 : 최소 판매 건수 20건 이상 (직권 취소 제외)

 

6.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체계

네이버쇼핑을 통해 판매하면 2~7% 수수료가 부과된다. 외부 유입시에는 결제 수수료만 부과.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체계 (출처 : 최강의 쇼핑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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