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범플릭스: 범피디의 영화,드라마 리뷰/영화

기억의밤 결말 해석 : "엔딩 장면의 의미" || 넷플릭스 한국 영화 추천 리뷰 | 강하늘 김무열 | 장항준 감독

by 범피디 2020. 12. 30.
728x90
반응형

오늘 얘기해 볼 영화는 '기억의 밤' 입니다.

 

2017년에 개봉한 장항준 감독의 영화입니다. 김은희 작가의 남편이죠.

장항준 감독, 김은희 작가 부부


반전 스릴러물인데요. 공포 영화에서나 느낄 법한 긴장감과 초반 몰입감이 상당히 좋은 영화입니다. 후반으로 갈 수록 수수께끼가 풀리면서 텐션이 떨어지는 감이 있는데, IMF의 아픔을 표현하기 위해 드라마 요소를 강조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하나 재밌는 건 네이버 평은 극찬 일색인데, 왓챠 평은 좀 짠 편이네요.

기억의밤 네이버 평점
기억의밤 왓챠 평점

 

※ 본 아티클은 아래 링크에서 친절한(?) 설명과 함께 영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0_R6rjLHt0g

 

최근 화제작 '콜'처럼 배경은 집입니다.
주인공의 형이 실종 되었다가 다시 돌아오면서 긴장감이 더해가는데요. 아무리 봐도 형이 아닌 것 같아요. 형의 정체가 도대체 누구인지 궁금함을 자극합니다.

줄거리를 더 얘기하면 재미가 없으니까, 엔딩(쿠키 영상)에 대해서만 얘기하고 마칠게요.

기억의밤 줄거리 출처 : 네이버

왓챠 리뷰를 보니까 엔딩 장면(쿠키 영상)을 왜 삽입했는지 모르겠다라는 내용이 많이 있어서 한 번 간단히 얘기해 볼까 합니다.

엔딩 크레딧 후에 몇 씬이 더 있는데요. 억지스럽다. 반전을 위한 반전이다. 악평들이 많았습니다.

기억의밤 왓챠 댓글


제가 생각할 때 엔딩의 의미는 이렇습니다. IMF 사태의 처참함을 강조하기 위해서 그 이전의 행복했던 모습을 최대한 표현하기 위해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살인사건의 원인을 따져 본다면, IMF 때문에 경제적인 어려움에 처했고, 그 상황을 탈피하기 위해 살인을 지시하고, 살인을 저지르고, 그래서 납치 당하고...

모든 사건의 시작은 IMF 였습니다. 호숫가에서 산책하면서 같이 미소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이웃사촌이었는데, IMF 때문에 철천지 원수가 되어 버렸다는 점을 표현하고자 했던 것 같습니다.
시대적인 아픔을 스릴러에 녹여 내니 더 아팠습니다.


저는 상당히 가슴 아픈 심정으로 영화를 봤는데요. 여러분들은 어떻게 보셨나요? 아직 안 보셨다면 한 번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기억의밤결말해석 #기억의밤해석 #기억의밤리뷰 #기억의밤 #결말해석 #넷플릭스영화추천 #넷플릭스영화리뷰 #넷플릭스영화해석 #넷플릭스영화 #넷플릭스추천 #넷플릭스리뷰 #넷플릭스해석 #넷플릭스 #넷플릭스한국영화 #넷플릭스한국영화추천 #한국영화추천 #한국영화 #강하늘 #

반응형